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미래문명을 이끌 지도자의 덕목 (법륜스님)

<지도자와 지배자의 차이>
* 지도자 : 많은 사람들이 따르고, 대중의 추대에 의해 결정. 지위와 무관.
* 지배자 : 지위에 의해 결정되고 권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.

<미래 문명>
* 미래 문명이란 : 단순히 시간적으로 미래의 문명이 아니라 현대 문명의 폐해를 극복한 문명. 미래 문명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현대 문명의 병폐를 알아야 한다.
 - 현대 문명의 대표적 병폐 : 인간성 상실, 공동체 붕괴, 자연환경의 파괴 
 - 미래 문명 : 수행자 양성, 공동선 복원, 검소한 삶 
* 모두가 미래 문명의 지도자가 될 필요는 없다. 불국사의 기둥처럼 100중 1명, 1000명 중 1명의 수행자, 즉 우리나라 인구의 1%가 수행자가 되어 방향을 제시하고, 나머지는 자신의 직분에 충실하면 된다.

<미래 문명을 이끌어갈 지도자의 덕목>
1. 잘 쓰이는 사람
 - 대중이 필요로 하는대로 잘 쓰이는 사람. 솔선수범하는 사람. 지도자의 기본 조건.

2. 경영능력
 - 조직내의 여러 사람들에게 일을 나누고 통합하는 능력. 조직화 능력. 분업화 능력.

3. 계획성과 유연성
 - 세밀한 기본계획을 짜는 능력. 그러나 변화된 상황에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. 경직성과 유연성의 균형. 전략과 전술에 능통. 계획이 치밀할수록 상황에 대응하는 능력이 더 생긴다.

4. 결단력
 - 무모함과 우유부단, 나약함 사이의 균형. 안되는 일을 밀어부치면 무모하다는 평가를 받고, 결정을 못내리면 우유부단하다는 평가를 받고, 될 일을 포기하면 나약하다는 평가를 받는다. 상세한 기본계획, 정보를 통한 상황파악 능력, 경험이 필요하다. 

5. 정보력
 - 상황파악 능력. 올바른 판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최대한 다양한 정보를 모아야 한다.

6. 책임지는 자세
 - 선택에 대한 책임. 책임질 생각을 하면 선택은 어렵지 않다. 책임을 질 생각이 없으니 선택에서 망설인다. 돈도 떼이기 싫고 욕먹기도 싫으니 돈을 빌려줄까말까를 망설인다. 지도자는 심사숙고하여 선택하고, 선택한 뒤에는 책임을 진다.

7. 인내심과 극기력, 집중력
 - 기다리는 힘. 극기. 몰두, 집중력. 힘든 가운데서도 죽을 일이 아니면 한다. 만배와 같이 마음이 몸을 컨트롤한다는 한계체험이 있다. 한계를 넘어봐야 두려움이 없다. 자기한계를 극복해야한다.
 
8. 꾸준함과 지속성
 - 과정에서의 실패는 괜찮다. 전투에 지고 전쟁에 승리하는 방향이어야 한다.